My Melody

그레고리안 성가

뚜르(Tours) 2009. 5. 10. 00:23

CHANT GREGORIEN

그레고리안 성가 음악


Gloria XI[대영광송 11번 미사곡]


Agnus Dei XI[하느님의 어린양.11번미사곡] 

그레고리안 찬트를 들을 때에 우리가 받는 느낌은 다른 고전음악을 들을 때와는 확실히 다르다. 선율은 아무런 반주나 화성 없이 불분명한 가사로 이어지다 어느 순간 갑자기 끝난다. 기묘하게 흐르는 선율의 굴곡과 완전히 감정이 배제된 남자들의 양감 없는 목소리, 오래된 성당을 연상시키는 종교적인 분위기, 이런 인상들이 합쳐져 듣는 이에게 절로 신비로운 느낌을 갖게 하지만 천 오백년 전의 유럽에서는 오늘날의 민요가락처럼 친숙하게 불리워지던 선율이 바로 이 그레고리안 찬트였다.

그레고리안 찬트는 라틴어 가사를 무반주로 남성이 부르는 가톨릭교회의 미사음악으로서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A. D 590-604 재위)에 의해 정리되었다. 그레고리안 찬트란 명칭은 그를 기리는 이름이다. 7세기 초에 그때까지 유럽지역에 구전되던 음악들을 모아 채보한 것이므로 (이 시기의 체보기법은 물론 오늘날의 오선기법과는 다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인 셈이다.

그레고리안 찬트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가톨릭교회의 미사 형식을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레고리안 찬트 자체가 곧 미사의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가톨릭교회의 미사는 우리가 오늘날 흔히 보는 개신교회의 예배처럼 설교(말)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선율이 있는 가락 중심으로 진행된다. 일요일에 성당에 가 보면 사제의 강론을 제외한 미사의 거의 모든 부분이 회중(또는 성가대가 대신한다)과 독창자의 노래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엄밀히 말하면 노래라기보다는 가락이 있는 낭송에 가까운데 이 형태가 바로 그레고리안 찬트와 거의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된다.<펌>



Introit[입당송(성목요일)]


Graduel[응송(성모축일)]


Alleluia[복음환호송 알렐루야]


Kyrie[자비송(III)]


Kyrie XI[자비송 11번 미사곡]


Credo[사도신경]


Sanctus XI[거룩하시도다11번미사곡]


Christus Natus Est

<음원 : 베로수녀와 함께 걷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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