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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주님 봉헌 축일) 성탄 다음 40일째 되는 날, 곧 2월2일을 예수 성탄과 주님 공현을 마감하는 주님 봉헌 축일로 지낸다. 이 축일은 성모님께서 모세의 율법대로 정결례를 치르시고 아기 예수님을 성전에서 하느님께 봉헌하신 것을 기념한다. 예루 살렘에서는 386년부터 이 축일을 지냈으며, 450년에는 초 봉헌 행렬이 여 기에 덧붙여졌다. 6세기에는 시리아에서 이 축일이 거행되었고, 로마는 7세 기 후반에 이를 받아들였다. 8세기 중반에는 '성모 취결례(정화) 축일'로 부 르기도 하였는데, 18세기 프랑스 전례에서 '주님 봉헌'으로 바뀌었다.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이날을 '봉헌 생활의 날'로 제정하여, 자신을 주님께 봉헌한 수도자들을 위한 날로 삼았다. 이에 따라 교황청 수도회성은 해마다 맞이하는 이 봉헌 생활의 날에 모든 신자가 수도 성소를 위해 특별히 기도하 고, 봉헌 생활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권고한다. 말씀의 초대 말라키 예언자는 주님께서 성전에 홀연히 나타나시어 이스라엘의 레위와 제 물을 정화시키시어 주님 마음에 들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한다(제1독서). 예 수님의 부모님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가서 예루살렘 성전에 바친다. 시메 온은 성전에서 아기 예수님을 받아 안고 이제 자신은 두 눈으로 주님의 구원 을 보았다고 기뻐한다(복음). 제1독서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보라, 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닦으리라. 너희가 찾 던 주님, 그가 홀연히 자기 성전으로 오리라. 너희가 좋아하는 계약의 사자, 보라, 그가 온다. -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그가 오는 날을 누가 견디어 내며, 그가 나타날 때에 누가 버티고 서 있을 수 있겠느냐? 그는 제련사의 불 같고, 염색공의 잿물 같으리라. 그는 은 제련사와 정련 사처럼 앉아, 레위의 자손들을 깨끗하게 하고, 그들을 금과 은처럼 정련하 여 주님에게 의로운 제물을 바치게 하리라. 그러면 유다와 예루살렘의 제물이 옛날처럼, 지난날처럼 주님 마음에 들 리라.(말라 3,1-4) 복음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정결례를 거행할 날이 되자, 예수님의 부모는 아기를 예 루실렘으로 데리고 올라가 주님께 바쳤다. 주님의 율법에 "태를 열고 나온 사내아이는 모두 주님께 봉헌해야 한다."고 기록된 대로 한 것이다. 그들은 또한 주님의 율법에서 "산비둘기 한 쌍이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바치 라고 명령한 대로 제물을 바쳤다. 그런데 예루살렘에 시메온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 하며 이스라엘이 위로받을 때를 기다리는 이였는데, 성령께서 그 위에 머물 러 계셨다. 성령께서는 그에게 주님의 그리스도를 뵙기 전에는 죽지 않으리 라고 알려 주셨다. 그가 성령에 이끌려 성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아기에 관한 율법의 관례 를 준수하려고 부모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들어오자, 그는 아기를 두 팔에 받아 안고 이렇게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주님, 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당신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셨습니다. 제 눈이 당신의 구원을 본 것입니다. 이는 당신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 련하신 것으로,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며, 당신 백성 이스라엘에게 는 영광입니다." 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아기를 두고 하는 이 말에 놀라워하였다. 시메 온은 그들을 축복하고 나서 아기 어머니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이 아기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 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되도록 정해졌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 찔리는 가운데, 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이 드러날 것입니다." 한나라는 예언자도 있었는데, 프누엘의 딸로서 아세르 지파 출신이었다. 나이가 매우 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 해를 살고서는,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식하고 기도 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 님께 감사드리며, 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 여 이야기하였다.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 그들은 갈릴래아에 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 았다.(루카 2,22-40) 오늘의 묵상 하느님께 선택받은 백성으로 자부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삶의 모든 사건을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살았습니다. 어느 여인이 아이를 낳으면 그 여인은 종교적인 정결 예식을 거행해야 했습니다. 정결 예식의 절차는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바치는 것입니다. 번제물로는 한 살된 숫양 한 마리를 바쳐야 했고, 속죄 제물로는 어린 집비둘기나 산비둘기 한 마리를 바쳐야 했습니다. 만일 집안이 가난하면 양 대신 비둘기를 바칠 수 있었습니다. 성모님께서는 비둘기 두 마리를 제물로 바치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산모는 종교적으로 완 전히 깨끗해지고 봉헌된 아이는 하느님의 사람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주님 봉헌 축일을 지내면서 우리가 하느님께 봉헌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 해 봅니다. 바오로 사도는 로마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 느님 마음에 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바치십시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드 려야 하는 합당한 예배입니다."(로마 12,1). 하느님의 자녀로 산다는 것은 참으로 감사드릴 일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하느님께서 기쁘게 받아 주실 봉헌물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개인의 욕심과 인간적인 생각을 버 리고 날마다 살아가는 거룩한 삶, 사랑의 삶이 우리가 하느님께 드리 참된 봉헌물입니다. 오늘 주님 봉헌 축일은 수도자들의 날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주님께 봉헌하며 사는 수도자들과 함께 고 최민순 신부님의 시 '받으시옵소 서'를 묵상하고 싶습니다. 받으시옵소서 / 황금과 유향과 몰약은 아니라도 / 여기 육신이 있습니다 영혼이 있습니다 // 본시 없던 나 손수 지어 있게 하시고 / 죽었던 나 몸소 살려 주셨으니 / 받으시옵소서 / 님으로 말미암은 이 목숨 이 사랑 / 오직 당신 것이오니 도로 받으시옵소서 // 갈마드는 세월에 삶이 비록 고달팠고 / 어리석던 탐욕에 마음은 흐렸을망정 / 님이 주신 목숨이야 늙을 줄이 있으 리까 / 심어 주신 사랑이야 금갈 줄이 있으리까 / 받으시옵소서 받으시옵소 서 / 당신 것을 도로 받으시옵소서 // 가난한 채 더러운 채 / 이대로 나 를 바쳐드리옴은 / 오로지 님을 굳게 믿음이오라 / 전능하신 자비 안에 이 몸이 안겨질 때 / 주홍 같은 나의 죄 눈같이 희어지리이다 / 진흙 같은 이 마음이 수정궁처럼 빛나리이다. (매일미사에서 전재) ------------------------------------------------------------------- 오늘의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지존하신 어전에 엎드려 간절히 비오니, 외아드님께서 오늘 저희와 같은 사람으로 성전에서 봉헌되셨듯이, 저희도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께 저희 자신을 봉헌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2012. 2. 2. Martinus 대영광송 /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