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생의 치유기도

[스크랩] 당신의 과거가 현재에 미치는 영향

뚜르(Tours) 2007. 7. 18. 14:03

2003/06/10 21:01:04

 

당신은 분명히 부정적인 감정의 손아귀에 꼼짝없이 사로잡힌 듯한 기분을 느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껏 풀리지 않은 감정의 응어리들이 어른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갖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예를 몇 가지 들어보자.

1. 우리가 과거의 어떤 일에 대해 극도의 욕구 불만을 느꼈다면, 성인이 된 우리의 자아가 아무리 온화하고 자비롭고 고요한 마음을 가지라고 말해도 우리에게 분노와 울분이 채 가시지 않고 남아 있게 된다.

2. 과거의 어떤 일이 몹시 실망스러웠다면, 성인이 된 우리의 자아가 아무리 즐겁고 신나고 희망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해도 우리는 그때의 상처와 슬픔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한다.

3. 만일 과거의 어떤 일이 우리에게 당황스럽고 충격적인 것이었다면, 성인이 된 우리의 자아가 아무리 안심하라고,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라고 말해도 그때의 두려움과 불안은 쉽사리 우리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4. 만일 과거의 어떤 일이 정말 곤혹스럽고 창피스러웠다면, 성인이 된 우리의 자아가 이제는 괜찮으니 마음을 편히 가지고 유쾌하고 좋은 기분을 가지라고 말해도, 우리는 비참하고 수치스러웠던 기억을 좀처럼 떨쳐 보리지 못한다.

탐닉을 통해 감정을 잠재우기

어른으로서의 우리들은 이 같은 부정적 감정을 회피함으로써 이것이 표면화되는 것을 억제하려고 애쓴다. 충족되지 못한 욕구와 감정의 고통스러운 절규를 잠재우기 위해 우리는 무엇인가에 탐닉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술을 한 잔 마시고 나면 그때 당장은 고통이 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치유되지 못한 고통은 어김없이 다시 떠오른다.

역설적인 얘기지만, 부정적인 감정들을 회피하려는 행동 자체가 바로 그것들에게 우리 삶을 장악하고 지배할 힘을 주는 것이다. 마음속 깊이 자리한 감정들에 귀를 기울여 주고 자상한 관심을 보여 줌으로써 점차 그것들은 힘을 잃어 간다.

기분이 상해 있을 때 자기 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다. 그럴 때 과거로부터 해결되지 않은 감정들이 되살아난다. 그것은 마치 과거에 한 번도 성질을 부려 보지 못했던 아이가 이제 와서 가슴속의 울화를 터뜨렸다가 또다시 벽장 속에 갇히고 마는 것과 같다.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감정이 성인이 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면서 애정이 깔려 있는 의사 소통을 방해함으로써 여전히 우리를 손아귀에 쥐고 있다. 언뜻 보기에 불합리한 것 같은 과거의 감정들,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 정신을 바짝 차려야만 하는 순간에 반갑지 않게 우리 삶에 끼여들어 훼방을 놓는 그 감정들은, 우리가 애정 어린 관심을 기울이고 경청하지 않는 한 점점 더 기승을 부릴 것이다.

복잡하고 난해한 감정을 전하는 비결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모두 편지에 써 봄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감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현명함과 의지를 갖는데 있다.

우리가 배우자와의 대화에 애정을 갖고 임하면 임할수록 두 사람의 관계는 더욱 좋아질 것이다. 또한 당신이 좋지 않은 감정을 슬기롭게 표현할 수 있을 때, 상대방도 그 답례로 기꺼이 당신에게 위로와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중에서

출처 : 달맞이꽃가족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