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생의 치유기도

[스크랩] 방어기제

뚜르(Tours) 2007. 7. 18. 14:05

2003/05/28 16:34:14

 

인간이 좌절, 갈등, 불안 등의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때 자신을 스스로 보호하려고 무의식적으로 방어반응을 한다.

Freud는 기억의 왜곡, 비합리적인 감정, 행동들을 무의식적인 충동에 대한 방어로 보고 그것들은 전혀 통제할 수 없다고 믿었다.
어떤 충격적인 사건과 위협에 대해 자아를 무의식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자기 기만적인 성질을 지닌 무의식적인 방어반응을 자아방어기제라 한다.

자아방어기제에 의한 대처반응은 비합리적이며, 현실을 왜곡하고, 일반적으로 무의식으로 작동하기도 하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자아방어기제를 사용하면 자신의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다. 정상적인 사람은 가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에 대처한다.
중요한 자아방어 기제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1. 억압
2. 부정
3. 합리화
4. 반동형성
5. 백일몽
6. 투사
투사란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불쾌한 사고, 감정, 책임을 타인에게 과도하게 돌림으로써 자신의 갈등의 원천을 자신의 외부에 두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부정직하고 도덕관념이 희박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자기자신이 부정직하고 강한 성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 싫으므로 주위사람들에게 전가한다.

나는 정직하고 성욕이 없는데 다른 사람들은 부정직하고 도덕관념이 희박하다고 떠든다. 그리고 나는 그들을 모질게 대해도 괜찮다고 합리화를 한다.
또 남편이 아내보고 낭비벽이 심하다고 비난하지만, 사실은 남편이 아내보다 돈을 훨씬 낭비한다.
남편이 부정한 일을 저질렀다고 상담을 받으러 온 아내는 사실은 자신이 어느 때부터 부정한 성행동을 저지르고 싶은 것이다.

노처녀가 우연히 같은 방향으로 가는 총각한테 화를 내며 "왜 여자 뒤를 따라다니느냐?"고 따지는 말은 사실은 노처녀가 총각 뒤를 따라가고 싶은 욕구를 투사한 것이다.

무자비한 방법으로 권력을 얻은 공무원이 자기자신은 열심히 일만 하는데 주위동료는 모두 권력을 얻기 위하여 아부한다고 떠드는 행동, 운동시합에 실수한 선수가 운동장의 조건, 감독의 작전 실패, 심판의 부정에 자신의 실패원인을 돌리는 행위, 새엄마를 미워하는 딸이 새엄마가 나를 미워하고 죽이려 한다는 망상 등이 투사의 구체적인 예이다.

이런 예들을 볼 때 사람은 자기자신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바람직하지 못한 기질이 있다. 가장 강력한 자아방어 기제인 투사는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자기자신이나 타인의 진심을 왜곡시킬 위험성이 있다.

지나친 비판, 부정적인 태도, 편견 등은 투사의 일종이다. 투사를 적절히 사용하면 자존심을 증가시킬 수 있으나 만성적이고 지나치게 사용할 때는 정신병인 편집증을 가져올 수 있다.
7. 치환 8. 승화 9.퇴행 10.동일시

**최승희.김수욱 공저 '심리학'중에서

출처 : 달맞이꽃가족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