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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묵상(주님 승천 대축일, 홍보 주일) 오늘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 사업을 완수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 음을 기리는 주님 승천 대축일이다. 교회는 이 주님 승천 대축일을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지 40일째 되는 부활 제6주간 목요일에 지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부활 제7주일로 옮겨 지낸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대중 매체를 통한 효과적인 교회의 사도직 수행을 위하 여 각 나라마다 홍보의 날을 제정하기를 권장하였다. 이에 따라 1967년 '홍보 의 날'이 제정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부터 기존의 '출판물 보급 주일' 과 통합하여 해마다 주님 승천 대축일에 '홍보 주일'을 지내고 있다. 말씀의 초대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시어 사십 일 동안 제자들에게 여러 번 나타나셨다. 그리 고 승천하실 때가 되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 강림을 약속하시며, 당 신의 증인이 되라고 명령하셨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에페소 신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이루시는 하느님을 알고 그분께 희망을 두라고 권고한다.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하늘에 올리시어 교회의 머리가 되게 하셨고, 이로써 교회는 그리스도로 충만하여 하느님의 부르심을 지니게 되었기 때문이 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의 증인이 될 것을 명령하시며 성 령이 오실 때까지 예루살렘에 머물라고 이르신 뒤, 그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오르셨다(복음). 제1독서 테오필로스 님, 첫 번째 책에서 저는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처음부터 다 다 루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이 뽑으신 사도들에게 성령을 통하여 분부를 내리 시고 나서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다 다루었습니다. 그분께서는 수난을 받으 신 뒤, 당신이 살아 계신 분이심을 여러 가지 증거로 사도들에게 드러내셨습니 다. 그러면서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여러 번 나타나시어, 하느님 나라에 관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도들과 함께 계실 때에 그들에게 명령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나에게서 들은 대로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분을 기 다려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너희는 며칠 뒤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사도들이 함께 모여 있을 때에 예수님께 물었다. "주님, 지금이 주님께서 이 스라엘에 다시 나라를 일으키실 때입니까?"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 셨다. "그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권한으로 정하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 다. 그러나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 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이르신 다음 그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오르셨는데, 구름에 감싸여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예수님께서 올라가시는 동안 그들 이 하늘을 유심히 바라보는데, 갑자기 흰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이렇게 말하였다. "갈릴래아 사람들아, 왜 하늘을 쳐다보며 서 있느냐? 너희를 떠나 승천하신 저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신 모습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다."(사도 1,1-11) 제2독서 형제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여러분에게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시어 여러분이 그분을 알게 되고, 여러분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시어, 그분의 부르심으로 여러분이 지니게 된 희망이 어떠한 것인지, 성도들 사이에서 받게 될 그분 상속의 영광이 얼마난 풍성한지 여러분이 알게 되기를 빕니다. 또 우리 믿는 이들을 위한 그분의 힘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지를 그분의 강한능력의 활동으로 알게 되기를 빕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 에서 그 능력을 펼치시어, 그분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시고 하늘에 올 리시어 당신 오른쪽에 앉히셨습니다. 모든 권세와 권력과 권능과 주권 위에, 그리고 현세만이 아니라 내세에서도 불릴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신 것입 니다. 또한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아래 굴복시키시고, 만물 위에 계신 그분을 교회 의 머리로 주셨습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모든 면에서 만물을 충만 케 하시는 그리스도로 충만해 있습니다.(에페 1,17-23) 복음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기록된 대로, 그리스도는 고난을 겪고 사흘 만에 죽은 이들 가운데 에서 다시 살아나야 한다. 그리고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하여, 죄의 용서를 위 한 회개가 그의 이름으로 모든 민족들에게 선포되어야 한다. 너희는 이 일의 증인이다. 그리고 보라,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분을 내가 너희에게 보내 주겠다. 그러니 너희는 높은 데에서 오는 힘을 입을 때까지 예루 살렘에 머물러 있어라."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베타니아 근처까지 데리고 나가신 다음, 손을 드시어 그들을 강복하셨다. 이렇게 강복하시며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들 은 예수님께 경배하고 나서 크게 기뻐하며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줄 곧 성전에서 하느님을 찬미하며 지냈다.(루카 24,46ㄴ-53) 오늘의 묵상 어릴 적에슨 '예수님의 승천'을 동화 같은 이야기라 생각하였습니다. 예수님께 서 슈퍼맨처럼 하늘로 올라가신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했던 것입니다. '승천' 이라는말을 말 그대로 받아들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신학 공부를 하면서 오해 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하늘'이 뜻하는 것을 과학적 의미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 아니라, 신학적인 의미, 곧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의 소련 시절에 우주선이 발사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우주선의 조종사 에게 그렇게 높은 하늘에 다녀온 소감을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대답하 였답니다. "하늘에 올라가 보았더니 하느님께서 계시지 않더군요." 이 우주선 조종사 역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한 그 하늘을 과학적 의미로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하늘은 초월적 세계를 가르킵니다. 곧 시간이나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곳입니다. 우리의 이성으로 는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세계입니다. 창조물의 세계가 아니라 창조자의 세계 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예수님의 승천을 어떻게 알아들어야 할까요? 그분께서 하늘 오르셨다는 것은 인간의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뒤 전적으로 하느 님의 세계에 오르셨음을 뜻합니다. 곧 예수님께서 참으로 하느님이심을, 그래 서 본디의 당신 자리로 돌아가셨음을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 '승천'입니다. 이러 한 의미에서 볼 때 '승천'은 곧 '현양'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높으 신 자리로 현양되신 것입니다.(매일미사에서 옮김) -------------------------------------------------------------- 오늘의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성자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인간의 품위를 들어 높이셨으니, 저희가 거룩한 기쁨으로 가득 차 감사의 제사를 바치며,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이 빛나는 하늘 나라에, 그분의 지체인 저희의 희망을 두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2013. 5. 12. Martinus 대영광송 / 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