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6 4

8월의 기도 /정심 김덕성

8월의 기도  /정심 김덕성  주님! 8월에는고루 비춰 태양열로 익어가는 열매맛있게 영글어 풍요케 하소서 시원한 단비를 내리시어갈급한 영혼에게 감로수가 되어폭염에 시원하게 뿌려 주소서 초록빛 나뭇잎처럼이웃과 같이 씽씽하고 순수하게사랑을 뜨겁게 나누게 하소서 파아란 맑은 하늘처럼모두의 얼굴마다 웃음꽃 피어활기찬 여름이게 하소서 겨레의 꽃 무궁화처럼나라 사랑의 민족혼이 꽃피고가슴마다 꽃이 피게 하소서 조금도 부끄럼이 없이사랑과 용서로 화합하여 하나 되는꿈 있는 희망찬 8월이게 하소서

이 한 편의 詩 2024.08.16

아버지의 구두

45년 전 제가 초등학교 2학년 때저희 아버지는 도매 관련해서 큰 사업을 하셨습니다.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아버지가 하는 사업이잘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어린 나이였음에도알게 되었습니다.이유는 아버지의 얼굴에서 웃음이완전히 사라졌기 때문입니다.가족끼리 식탁에 둘러앉아 밥을 먹을 때나퇴근하고 집에 오신 이후에도아버지는 계속 심각한 얼굴을 하고계셨습니다.어느 날 흙이 묻어 있는 아버지의 구두를발견하고는 화장실에서 아버지의 구두를 물에 담가솔로 깨끗하게 닦아 드렸습니다.어머니가 제 운동화를 깨끗하게 빨아줬을 때아주 기뻤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아버지도 내가 구두를 이렇게 닦아 드리면좋아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러나 몹시 당황스러운 상황이 펼쳐졌습니다.밤이 되면 마를 줄 알았던 구두가다음날까지 마르지 않고 ..

東西古今 2024.08.16

한인 문화

우리말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대손손 소통하며 마음을 나누고의미를 전달하고 정신을 이어받아 온 요소이기 때문에그것만 있으면 언제든지 같은 나라 동포로서 무엇이든 이룰 수 있고,다른 나라 사람과 다르다는 주체성과 존엄성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을제공한다.우리말은 우리 부모, 조상과 같은 개념으로 핏줄과도 같은 의미를가지므로 우리 모두는 필연적으로 우리말을 사랑해야 하는 저절로우러나오는 의무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중에서보통 한인이라 함은 공통 조상을 가진 핏줄의 관계를 살펴보지만넓은 의미로 확대한다면 우리말을 쓰고 우리 문화를 나누는 사람들을한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널리 퍼져가는 한인 문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