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사 승무원들은대대적인 파업을 벌였습니다.보통 파업은 자기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하여일제히 작업을 거부함으로써 사업자에게타격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그런데 항공사 승무원들은 모두 출근했고비행기 탑승 고객을 맞이하며 평소와 다를 바 없이모든 일을 절차대로 했습니다.하지만, 얼마 후 회사 측에서는 항공사 매출이급감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그리고 서둘러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조사를 했습니다.이유는 항공사 승무원들은 모두 정상적으로출근하고 있었지만, 고객을 상대할 때 모두 미소가 없는무표정한 얼굴로 고객 응대를 하며 일을 하고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바로 이 '노 스마일(No Smile)' 파업은항공사 매출에 큰 악영향을 끼쳤지만당연히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이 없는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