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30 4

나는 몇 살까지 건강하게 살까?...건강수명 망치는 최악의 생활 습관은?

건강수명을 지키기 위해선 식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각종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는 자연 음식을 더 먹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는 언제까지 ‘건강수명’을 누릴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수명은 기대수명에서 질병 및 장애로 고생한 기간을 제외한 수명이다. 즉, 중병을 앓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한 기간을 의미한다. 오래 살아도 병으로 몸져누운 기간이 길면 장수의 의미가 퇴색된다. 건강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인 건강수명 72.5세 vs 미국 63.9세 vs 일본 73.4세 통계청이 24일 발간한 ‘국민 삶의 질 2024’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수명은 72.5세(2021년)이다. 기대수명은 83.5세(2023년)이다. 우리나라의 건강수명은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

건강코너 2025.04.30

평사리 안부

평사리에도 어김없이 봄이 왔군요모진 겨울 뚫고 파릇 돗아난 청보리들이한없이 기특하고 대견스럽습니다한평생 해로하는 노송 부부도 여전하고제 계절인양 힘줄 퍼덕이는지리산 끝 줄기는 또 얼마나 듬직하던지요멀리 섬진강 너머 다압 마을에선살살살 매화 바람마저 불어오니이것 참... 봄에게 마냥 무너질 수 밖에요그리운 당신은 어디에서 무얼하고 계신지요행여 나처럼 봄앞에 무너지고 있는건 아닌지그리운 당신... 나의 봄이라 부르는 당신은사진.글 - 류 철 / 하동에서

성공은 반복의 힘

중국 명나라 때, 여진족 침입을 막기 위해만리장성을 증축하기로 했습니다.당시 만리장성 동쪽 끝에 있는 산해관(山海关)은많이 허물어져서 복원이 시급한상태였습니다.그곳에는 '천하제일관(天下第一关)'이라는유명한 현판이 있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편액 중 '일(一)'자는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흐려져 버린 상태였습니다.황제는 산해관의 현판을 원래 모습대로복구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서예 명인들을모았습니다.많은 서예가가 모여 글씨를 써보았지만,그들은 모두 '천하제일관'의 글씨를원래의 느낌처럼 쓰지 못했습니다.황제는 누구든 글자에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후한 상금을 내리겠다고 공언했지만,결국 선발된 사람은 산해관 옆 객잔에서일하는 심부름꾼이었습니다.이 사람은 유명하지도,특별한 훈련을 받은 것도 아니었습니다.도무지 믿을 수..

카테고리 없음 2025.04.30

떠나는 4월 /운곡 오철수

떠나는 4월 /운곡 오철수 4월이 떠나려 합니다. 노랑 저고리 분홍치마훌훌 벗어던져 버리고왔던 길 되돌아 떠나려 합니다. 숨 가쁘게 피어올랐던꽃들이,4월의 꽃들이하나, 둘 스러져가고 골짜기를 들쑤시고구름처럼 피어오르던산 벚꽃들조차자취를 감추었습니다. 십리 벚꽃길이 눈앞인데,꽃길 한번 걸어보지 못한 할머니남새 밭 풀 고르시는 호미 끝에서5월의 흙냄새가 폴폴 피어오릅니다.

이 한 편의 詩 202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