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87

가장 낮은 곳부터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푸블릴리우스 시루스푸블릴리우스 시루스(Publilius Syrus)는고대 로마의 작가이자 풍자시인이랍니다.시리아의 안티오크 출신 노예로 이탈리아에 팔려 왔지만그의 재능을 높이 평가한 주인에 의해 해방되었고교육에 힘입어 작가가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힘든 상황을 몸소 겪으면서 그 자리에 서기까지,얼마나 많은 생각과 철학과 지혜가 생겼겠습니까.애로사항을 백번 이해하는 것은직접 겪은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그 애환을 알기에,적절한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것입니다.

소방관의 눈물, 최선을 다했지만...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사상 최악의 산불로 인해30명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고, 45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또한, 산불영향 구역은 여의도 면적의 166배에 달하는엄청난 규모라고 합니다.이러한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소방관' 및 '산불재난특수진화대'분들은쉽게 꺼지지 않는 거대한 산불과 맞서 싸우며치열한 사투를 벌였습니다.단 한순간도 쉴 틈 없이 불길 속으로 뛰어드는 이들...그러나 속옷이 땀에 젖어도 갈아입을 시간조차 없고,뜨거운 열기 속에서도 잠시 숨을 돌릴 여유조차 없는 현실이그분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따뜻한 하루는 이 긴박한 순간,즉각적인 구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소방청 및 산림청과 긴밀하게 소통하며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물품을 파악한 뒤,4차에 걸쳐 2억 원 상당의 산불 구호 활동 물품을신속..

東西古今 2025.03.31

3월도 가네 /藝香 도지현

3월도 가네   /藝香 도지현  말도 많고 탈도 많았고혼돈 속에 혼란스러워3월이 왔는지도 몰랐는데정신없이 살다, 정신을 차리니그런 3월도 이제는 간다 하네 매화를 필두로 하여복수초, 노루귀꽃, 변산바람꽃살구꽃, 복숭아꽃, 진달래, 개나리까지사람의 눈길을 끌어보려그렇게 방글거리며 향기를 뿌렸건만 얼굴의 반은 가리고침울한 얼굴에 초점 잃은 눈동자꽃이 유혹해도 무감각인 채로창살 없는 감옥에 갇혀 있다 보니세월이 가는지 계절이 가는지그런 중에 3월이 왔다 간다 하네

이 한 편의 詩 2025.03.31

얇게 자른 사과에 땅콩버터를?...살 빼는 데 좋은 음식 조합은?

얇게 썬 사과에 땅콩버터를 발라 먹으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우선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게 원칙이다. 그런데 일부 음식은 오히려 먹었을 때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면서 지방을 태워 살을 빼는 효과를 일으킨다. 특히 단일 식품보다 두 가지 이상의 음식 조합이 좋을 때가 있다. 미국 건강·영양 정보 매체 ‘잇디스낫댓(EatThis, NotTh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체중 조절에 유리한 음식 조합을 알아봤다. “사과에 땅콩버터를 발라서”=섬유질이 풍부한 사과에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많은 땅콩버터를 바르고, 폴리페놀을 함유한 계핏가루를 살짝 뿌린다.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하면서 인슐린 대사를 개선하는 건강 간식이 된다. “녹차에 레몬즙을 쭉”=녹차엔 체지방을 태..

건강코너 2025.03.29

오늘이라는 하루

어두운 밤 기다림으로 숙성된 예쁜 햇살이 창문을 똑 똑~이렇게 맞이하는 오늘이라는 하루!반복 속에 맞이하는 시간의 마술사는또 어떤 선물꾸러미를 숨겨놓았을까요?웃음과 눈물을 섞어 써가는 삶의 일기장에꾹꾹 눌러 쓴 행복이란 단어를 떠올려 봅니다ᆢ우뚝 선 교만 뉘이며 겸손과 감사의 그릇에 조심스레 담아보는오늘이란 선물~지나면 다시 만날 수 없기에 후회없이 미련없이 기억할 수 있는아름다운 시간을 만들어야 겠네요ᆢ소중한 보물이 빛을 머금을 수 있도록~- 배기호 님 글중에서

진실을 기록할 용기

3·1 만세운동의 역사를 전 세계에알린 한 사람이 있습니다.바로 영국 출신 캐나다 선교사,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석호필)입니다.그는 만세운동이 시작된 첫날부터 카메라를 들고현장을 기록했습니다.특히 일본 군경이 제암리에서만세운동에 참가한 주민들을 예배당에 가둔 뒤 불태우고총격을 가한 사건이 벌어졌을 때,그는 그 참혹한 현장을 직접 찾아가사진을 남겼습니다.소아마비로 다리와 팔이 불편했음에도 불구하고,그는 자신의 목발과 구두 밑창에 필름을 숨겨해외로 전달하며 일본의 만행을 세상에고발했습니다.우리가 오늘날 접하는 3·1 운동의많은 사진은 바로 그가 찍은 것입니다.석호필 선교사는 경성 감옥에 갇힌세브란스 간호사 노순경을 면회하던 중,여자 옥사 8호실에 갇힌 한 소녀를 만나 위로했는데,그 소녀가 바로 유관순이었습니..

東西古今 2025.03.28

바람의 술래 /박종영

바람의 술래  /박종영경칩과 춘분 사이들녘은 숨 가쁜 달음박질로봄을 경쟁한다.풋보리 키를 재는 살핌이 흡족한농부의 웃음이 삶의 지혜를 일러준다.영등바람에 대나뭇잎 갈라지는앙칼진 꽃샘추위가동쪽 하늘 푸른 구름을 밀어낸다.새벽 발걸음이 가벼워지는 춘분 절기계절의 미련은 손끝에서 머뭇거리고,봄을 점치는 바람의 술래가푸른 싹 일어서는 차진 흙을 훔치려는 듯사방으로 눈치를 본다.

이 한 편의 詩 2025.03.27

마즈(MARS)의 성공 철학

세계 1위 초콜릿 브랜드 마즈(MARS)는스니커즈(SNICKERS), 몰티져스(Maltesers),트윅스(Twix), 엠앤엠즈(m&m’s), 밀키웨이(Milky Way)를 만든세계적인 기업입니다.마즈는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기업으로100년 넘게 가족 경영을 이어오고 있으며,현재 회장인 ‘폰 플랭클린 마즈’는 예일대 졸업식 이후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정도로비밀주의를 고수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상품명이 곧 브랜드이자 기업명인미국을 대표하는 경쟁사 허쉬(HERSHEY)나프리미엄 브랜드 기라델리(GHIRARDELLI)와굉장히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마즈가 2024년 연 매출은약 600억 달러(약 80조 원)에 달하며,이는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인 ‘코카콜라’의 매출보다도높은 수준이라고 합..

東西古今 2025.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