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4

바람 든 무 / 김승희

바람 든 무  / 김승희  무, 내가 롯데마트에서 사 온 겨울무 두개,산처럼 쌓인 무 더미에서 몸통이 단단하고 무청이 싱싱한 것으로내가 고르고 골라 두개를 사 왔네,'내가' 라는 말은 참 위험한 말곱게 씻어서 가운데를 잘랐더니 바람 든 무​가슴에 거뭇거뭇 구멍이 숭숭 뚫린 무내면의 조소(彫塑), 조각이나 소조,바람의 악기 한 소절이 남아무무 무무 무우무우 무무 무우무우무영탑, 다보탑, 그런 돌탑 모양으로 구멍이 뚫린아니 지나가는 길손이 산길에서 돌 하나를 주위 와 탁 놓고 간막 쌓은 막탑 같은​가슴에 구멍이 숭숭 뚫려서더 추운 것 같아, 이렇게 말하던 친구가있었지, 이런 친구 저런 친구​말의 울림통이 막힌 지점에서바람이 들어간 무를 보면서 생각하네바람난 무 말고 바람 든 무​가슴속에 바람이 그린 무영탑,..

이 한 편의 詩 2024.11.22

링컨과 구두

링컨이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때의 일입니다.일부 귀족 출신들은 그의 아버지가 구둣방을 운영했다는사실을 빌미로 링컨을 깎아내리려 했습니다.대통령 취임식 날, 링컨이 단상에 올라연설을 준비하고 있을 때, 한 나이 든 귀족 의원이링컨을 향해 말했습니다."당신이 대통령 자리에 오른 것은놀라운 일이지만, 절대 잊지 마시오.당신은 한때 아버지와 함께 우리 집에구두 주문을 받으러 다니던 사람이었소.여기 있는 의원 중에는 당신 아버지가 만든구두를 신고 있는 사람도 있소."링컨은 북받치는 감정을 억누른 뒤차분하게 말했습니다."이 역사적인 자리에서 연설하기 전소중한 아버지를 기억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아버지는 아주 훌륭한 구두 수선공이었습니다.혹시 여러분 중에 제 아버지에게구두를 수선받았는데 망가진 구두를 갖고계신 분 ..

東西古今 2024.11.22

치매는 피할 수 없다? ‘이 음식’ 많이 먹으면 멀어질 수도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예방에 도움되는 항산화 성분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년 9월 21일은 ‘치매 극복의 날’이다.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 극복을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제정됐다. 나이가 들면 두뇌가 변화를 겪기 마련이지만 식단 관리와 운동 등의 노력을 통해 인지 기능을 보호하고 퇴화를 늦출 수 있다.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건강한 두뇌를 위한 가이드를 소개한다. 항산화 성분과 오메가-3 지방산 풍부한 음식 섭취 뇌 건강을 위해선 항산화 성분과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예방에 도움되는 항산화 성분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다. 인지능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 고등어, 청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많..

건강코너 2024.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