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5

우주로의 초대 - 문복주

우주로의 초대 - 문복주​​우주의 비가 내 마음의 창을 두들기던 날나는 한 장의 초대권을 받는다당신을 우주로의 여행에 초대합니다집 앞 버스 정류장에 나가 서 있으니혜성이 날아와 나를 싣고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을 눈 깜짝할 사이 지나간다이번엔 번개를 탈까요내 영혼에 번개의 꼬리가 달린다여기가 당신이 떠나왔던 고향이 블랙홀을 지나면 미래에 살 당신의 별이 나옵니다하느님과 악마가 사는 이중 퀘이사의 별나라에 가볼까요우주는 열려 있고 꿈꾸는 것은 자유상상과 유머를 가지고 우주를 마음껏 즐겨보세요우주의 비가 지상에 떨어지고 마음 젖는 날이면나는 집 앞 정류장을 서성거린다기쁨의 날들과아픈 사랑의 날들을 찾아다시 어느 별인가로 떠나고 싶어나는 우주로의 초대를 기다린다   웹진 『시인광장』 2013년 12월호

이 한 편의 詩 2024.12.09

“어, 혈전 생겼네”...혈관 막히고 살찌는 최악의 식습관은?

사과, 양파, 귀리 등은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 청소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갑자기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는 것을 상상해보라. 생각만 해도 두렵다. 혈관이 막히면 생명을 위협하고 장애가 남는 심장병,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이 생긴다. 혈전이 생긴 사람은 과체중, 비만인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 혈관 건강에 다시 알아보자. 기저질환 있으면 쌀쌀한 아침 조심... 왜 혈전 더 잘 생길까? 요즘은 일교차가 커서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더 크다. 아침에 찬 공기를 맞으면 몸의 교감신경이 요동치면서 혈관(말초동맥)이 수축하여 혈압 상승, 심박수 증가로 이어진다. 체온이 낮아지면 혈소판 문제로 피가 더 끈끈해져 혈전이 쉽게 만들어진다(질병..

건강코너 2024.12.09

쓸모없는 나무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 장자의소요유(逍遙遊) 편에 나오는 한 일화로쓸모를 중시했던 혜자가 장자에게이런 말을 했습니다."제게 큰 나무가 있습니다.그런데 줄기는 울퉁불퉁하고 가지는 비비 꼬여서지나가는 목수마저 눈길을 주지 않습니다.그런데 선생의 말은 이 나무와 같아서 크기만 했지쓸모가 없어 모두 외면해 버립니다."그러자 장자가 대답했습니다."한 번 거꾸로 생각해 보게.나무가 울퉁불퉁하여서 목수들에 의해 잘리지도 않고그토록 오래 살아 큰 나무가 된 것이 아닌가."그런데도 혜자는 계속 굽은 나무는쓸모가 없다고 반박하자 장자는다시 말했습니다."과연 그럴까. 햇빛이 쨍쨍한 어느 날그 나무의 그늘에서 많은 사람들이쉼을 얻고 있다는 걸 모르고있었나 보네."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이 없듯이하찮고 불필요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

東西古今 2024.12.09